20111107

학교숲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교육과정1

숲학교 운영자 교과 심화과정


그들이 이런것을 배우는 것에 대하여 어쩧게 생각할지는 모르겠지만 이를 기반으로 다시 세분화해서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이고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알맞은 사람들이 차여하는 것이 좋은것인지를 따져봐야 할 것이며
교과과정의 수준을 어덯게 맞춰야 하는것인지도 따져봐야 할 것이다.

즉 이 과정은 고등학교만 나오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과정으로 만들어야 하는것이 나의 생각이다.
많이 배운 사람들이 또 배우면서 알고 있는 것을 습득하기 보다는 일반 학부모들이 이를 통해 자신이 커 간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보인다.

사람들은 스스로 커 나가며 스스로 자신의 생활과 생각을 극복 할 수 있다.

가르친다고 계몽을 한다고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아이들과 몰라도 같이 놀면서 서로가 서로를 키워나갈 수 있는 관계
그리고 그것이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참 어려운 이야기 이지만
가능하게....
그리고 실천할 수 있도록....



1. 초등학생 발달심리학
2. 아이들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3. 문화기획과 숲학교
4. 숲학교 환경교육프로그램 평가
5. 교육학습법(스토리텔링)
6. 숲속 놀이
7. 숲속 공작
8. 숲 속에서 만들기
9. 텃밭
10. 숲과 치료
11. 응급대처법
12. 공동체 만들기
13. 숲해설의 원칙과 실제
14.초등학교 교과과정에서의 숲
15. 숲 생태계 이해-1
16. 숲 생태계 이해-2
17. 숲 생태계 이해-3

18. 숲과 곤충
19. 숲과 새
20. 숲과 포유류
21. 숲과 미술
22. 숲과 음악
23. 숲과 과학
24. 숲과 수학
25. 숲과 문학
26. 숲과 세시절기
27, 발도르프교육과 숲
28, 현장 워크숍
29,숲학교의 실제(실습)
30. 커리큘럼이란? 교재만들기





1. 초등학생 발달심리학
초등학생의 신체발달
1초등학생의 지적발달
2 초등학생의 자아발달
3초등학생의 도덕성발달
4 초등학생의 운동능력발달
6초등학생의 미적표현발달

2. 아이들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아이들은 어떻게 성장하는가에 대하여 나이별 성장에 대한 등등에 대하여 정리하고 공부해보는 시간
호머레인/김영란

3. 문화기획과 숲학교
지역의 커뮤니티 구성과 학교숲의 가능성
문화기획을 통해 학교숲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과 참여방법에 대한 모색
“문화는 나무의 본성을 갖는다”라는 단어를 상기실 킬 수 있는 교육
문화기획을 통해 커뮤니티 내에서 서로 끌어주고 밀어주면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으 모색함
윤성진 문화기획학교 교장

4. 숲학교 환경교육프로그램 평가
기획과개발을 위한 목적으로 평가
개선 및 변화를 위한 평가
목표 달성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의 평가
장점 및 가치 판단을 위한 평가
평가를 통해서 더욱 발전하고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모색
현 커뮤니티의 평가방법 개발

5. 교육학습법(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은 탐구의 대상으로 개념화가 안 되었을 뿐, 인류의 근본적인 의사소통 방식이었다. 문자가 없었던 시대에는 현장에서의 대면 접촉 외에는 의사소통 방식이 존재하지 않았다. 오늘날은 구술문화의 힘이 다시 폭발하고 있다. 그런 정황은 정보통신 기술과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의해 출현한 다양한 놀이문화에서 발견된다. 인터넷 공간만 보자. 이제 우리는 주말 드라마의 서사 진행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시청자 게시판에 글을 올려 주말 드라마의 결말에 영향을 미친다. 조금 과장하면 공동창작, 혹은 집단 창작의 풍경이다. 실시간으로 서로 대화하며 하나의 유력한 여론을 형성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학생들과 소통하면서 이끌어 갈 수 있는 스토리텔링법을 연구함
김유석 (스토리텔링산책)

6. 숲속 놀이
숲에서 행하고 있는 다양한 놀이에 대하여 교육
숲속에서는 기존의 플라스틱 장남감은 없더라도 다양한 재료가 숨어 있다.
도토리 열매, 꽃, 잎 등 여러 가지 재료와 대지.
아이들이 그곳에서 만지고 가지고 놀 수 있는 재료 그리고 그것을 이용한 놀이 등에 관하여 교육활동이 이루어짐
알맞은 사례를 익히고 그것을 응용할 방법을 구상함

7. 숲속 공작
숲에서 이루어 질 수 있는 공작 활동에 대하여 교육함
공예품 뿐만 아니라 농경사회 생활에서 필요한 여러 굥작물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다양한 체험 방식에 대하여 고민하는 시간

8. 숲 속에서 만들기
숲에서 만들 수 있는 것을 만들고 이를 이용해 즐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시간.
비오톱 만들기, 숲속의 집 만들기, 의자 만들기, 버섯 재배장 만들기, 등
비오톱에는 곤충이 사는집, 생태연못,
비교적 큰 시설물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짐

9. 텃밭
커뮤니티를 위한 텃밭의 관리와 유지관리방안에 대한 실제적인 교육

10. 숲과 치료
요즘은 기존의 휴양림에서 벗어나 여러 질병을 숲에서 활동을 하며 치료하는 숲치유 프로그램이 많이 만들어 지고 있다.
숲치유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활용할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고민하고 배우는 시간
오감을 이용한 숲치유활동에는 어떤 것이있는가?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등을 이용한 숲 치유 프로그램에 대하여 배움

11. 응급대처법
숲에서는 항상 위험요소가 있으며 이는 계절에 따라서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이에 대처하는 방법은 숲학교 프로그램운영자는 꼭 익히고 있어야 한다.
숲학교에서 필요한 의복과 위험상황 발생시 대처법에 대하여 배움

12. 공동체 만들기
숲학교는 학교를 중심으로 한 지역 공동체의 하나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래서 공동체를 조직하고 이끌어 나가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야될 필요가 있다.
공동체란 무엇인가?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는 21세기 우리사회 새 마음, 새 문화운동으로 지역주민들이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읍·면·동 단위에서 함께 만나고, 교류하며 지역 고유의 특색에 맞는 공동체 형성을 지원
문화소외지역(임대아파트, 서민단독주택 밀집지역, 농산어촌) 주민
한국문화원연합회
생활문화공동체 카페 http://cafe.naver.com/kccf2011
생활문화공동체 블로그 http://blog.naver.com/soulmuses
한국문화원연합회 02-704-2311
지원사이트 lotteryarts.or.kr

13. 숲해설의 원칙과 실제
숲해설이 무엇인가와 함께 원칙 등을 알 수 있는 시간.
숲해설 전문가에게 숲해설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듣고 실제로 어떻게 행해지고 있는지를 배울 수 있는 기회

14.초등학교 교과과정에서의 숲
초등학교 교과과정에는 자연에 대한 해설이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되고 있다.
이러한 구성과 내용은 숲학교 운영자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이다.
초등학교 교과과정 전문가에게 직접들어보는 기회를 제공

15. 숲 생태계 이해-1
숲 생태계에 대한 전반적이 이해의 폭을 넓히는 기회

16. 숲 생태계 이해-2
숲 생태계에 대한 전반적이 이해의 폭을 넓히는 기회

17. 숲 생태계 이해-3
숲 생태계에 대한 전반적이 이해의 폭을 넓히는 기회

18. 숲과 곤충
숲 속에 사는 다양한 곤충에 대하여 이해하고 익히는 시간

19. 숲과 새
숲 속에 사는 다양한 조류에 대하여 이해하고 익히는 시간

20. 숲과 포유류
숲속에 살고 있는 포유류와 그들과 관계 맺고 있는 숲에 대하여 배움

21. 숲과 미술
교과과정과 연계한 미술 수업을 숲 속에서 체험하는 방법과 그 실제를 배움

22. 숲과 음악
교과과정과 연계한 음악수업을 숲속에서 체험하는 방법과 실제를 배움
숲에서 나는 여러 재료를 이용하여 숲속 음악회를 개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하여 배움

23. 숲과 과학
교과과정과 연계한 과학수업을 숲속에서 체험하는 방법과 실제를 배움
숲속에는 여러 가지 과학이론이 들어가 있으며 이를 교실이나 실험실이 아닌 숲에서 배울 수 있는 방법을 배움

24. 숲과 수학
교과과정과 연계한 수학수업을 숲속에서 체험하는 방법과 실제를 배움
숲속에는 여러 가지 수학적인 이론이 들어가 있으며 이를 교실이 아닌 숲에서 배울 수 있는 방법을 배움

25. 숲과 문학
교과과정과 연계한 문학수업을 숲속에서 체험하는 방법과 실제를 배움
숲을 기반으로 한 문학은 어떤 것이 있으며 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배움

26. 숲과 세시절기
농사와 자연을 근간으로 한 세시절기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숲학교에서 활용할 방법을 배움. 단오, 추석, 등 다양한 세시절기가 우리나라에는 있으며 이들은 대부분 자연을 근간으로 두고 있음

27, 발도르프교육과 숲
자연을 중심으로 한 발도르브 교육은 어떤 것인가에 대하여 알아보고 숲을 이용한 발도르프교육의 실제에 대하여 배움

28, 현장 워크숍
학교숲 활동의 선진지 견학과 그곳에서 이루어 지고 있는 여러 가지 교육활동을 체험함

29,숲학교의 실제(실습)
숲학교에서 이루어 질 수 있는 다양한 주제를 정하고 각 주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함
실습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짐

30. 커리큘럼이란? 교재만들기
커리큘럼 제작 방식과 기술에 관하여 배우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