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213

소셜게임이 뭐야?

사용자 확보를 위한 시간과 비용이 절감.

소셜 게임과 기본적인 특성이 흡사한 온라인 게임은, 사용자 확보를 위한 인식 및 유치 기간이 존재합니다. 온라인 게임을 인식시키기 위한 마케팅과 온라인 게임에 머물게 하기 위한 오픈베타 기간을 넘어서야 자리잡을 수 있는 1차 단계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셜 게임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가 확보하고 있는 회원을 대상으로 유치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Facebook 회원 3억 5천만명을 대상으로 유치 작업을 진행할 수 있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네트워킹을 통한 확대.

소셜 게임은, 친구를 초대하여 함께 즐긴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보다 즐겁게 즐기려면 친구를 초대해야 한다는 요인은, 사용자 스스로 자신의 소셜 네트워킹을 바탕으로 주변으로 전염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바이러스성은, 거미줄망처럼 복잡하게 연결된 관계망을 바탕으로 전염성의 특징이 강화됩니다. 소셜 미디어의 바이럴이 주목 받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부담 없는 소셜 매개체.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단점은, 관계를 확장시키거나 유지시키기 위해 소셜 매개체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친구의 페이지를 찾아가 글을 남겨야 하거나, 함께 공감할 수 있는 꺼리를 찾아내야 하는 것이 부담으로 작용됩니다. 소셜 게임은, 이러한 단점을 해소시킬 수 있는 부담 없는 소셜 매개체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짧은 플레이 타임과 단순한 룰.

보편적으로 소셜 게임은, 5분~10분 사이의 짧은 플레이 타임을 가지며 단순한 룰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짧고 단순한 룰은 게임을 부담스럽게 느끼던 비 게이머를 흡수할 수 있어, 사용자 확보에 유리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끊임없는 연결성.

일반적인 온라인 게임은, 게임 자체에 사용자를 오래 머물게 하는것이 중요한 목적입니다. 하지만, 지속성을 유지시키려면 점차 룰이 복잡해지고, 목적 하나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 복잡해집니다. 이러한 복잡한 과정은, 사용자로 하여금 시간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고, 동시에, 불필요한 행위가 반복됨으로 인하여 쉽게 질리게하는 문제점이 발생되게 됩니다. 하지만, 소셜 게임은 플레이 자체를 모듈화할 수 있어 [게임] + [게임], 또는 [게임] + [콘텐츠] + [게임] 등의 다양한 연계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 지원이 용이.

다양한 디바이스가 데이터 통신에 연결되어 스스로 플랫폼으로 진화되는 스마트 시대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 시대에는, 콘텐츠의 중요성이 강화되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영상, 음악 등의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존재하지만, 게임의 상호작용성이 게임 자체의 매력도 높여주지만, 기존의 어떠한 콘텐츠와도 융합할 수 있어, 스마트 시대의 중요한 콘텐츠로 자리잡기 용이합니다. 소셜 게임은 일반적으로 플래쉬 기반으로 만들어져,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에 포팅하기 용이합니다.


다운로드 및 인스톨이 필요없는 접근성.

kevinsay님의 의견에 따라 추가로 기록합니다. 소셜 게임은, 온라인 게임이나 패키지 게임과 같은 별도의 인스톨 과정과 다운로드가 필요없습니다.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웹브라우저와 플래쉬 정도만 PC에 설치되어 있다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성은 사용자에게 인식시키고 바로 플레이를 유도할 수 있는 강점이 됩니다.


이상으로 소셜 게임의 특징을 기록해 보았습니다. 동의하시는 내용도 있을 것이고 동의할 수 없는 것도 있겠지요. 본 포스팅을 통해 소셜 게임의 특징을 함께 고민해보면 어떨가 싶네요.

에서 퍼옴